홈쇼핑사와 지방 중소기업 상품 판로 확대에 나서다 :: 의미있는 나의이야기


홈쇼핑사와 지방 중소기업 상품 판로 확대에 나서다


과기정통부, 홈쇼핑사와 ‘지방 중소기업 상품 판로 확대‘에 나선다.

’19년 1월부터 매월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 정기 편성 -

지방 중소기업 대상 홈쇼핑 입점설명회 지속 추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이하 ‘과기정통부’) TV홈쇼핑 7개사*, 데이터홈쇼핑 5개사**  전체 홈쇼핑사 협력하여 지방 중소기업 상품 판로 확대 적극 나서기로 하였다.

 

   ㈜지에스홈쇼핑(GS SHOP), ㈜씨제이이엔엠(CJ오쇼핑), ㈜현대홈쇼핑(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롯데홈쇼핑), ㈜엔에스쇼핑(NS홈쇼핑), ㈜홈앤쇼핑(홈앤쇼핑), ㈜공영홈쇼핑(공영쇼핑)

 

  ** 케이티하이텔㈜(K쇼핑), ㈜티알엔(쇼핑엔티), ㈜신세계티비쇼핑(신세계쇼핑), 에스케이스토아㈜(SK stoa), ㈜더블유쇼핑(W쇼핑) [괄호안은 채널명]

 

 기정통부는  동안 홈쇼핑산업 상생협력 실무협의회* 통하여 지방 중소기업 상품 판로 확대에 홈쇼핑업계가 기여할  있는 방안 논의했으며 결과 2019 1월부터 모든 홈쇼핑사에서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 정기 편성하기로 하였다.

 

   한국티브이홈쇼핑협회한국티커머스협회한국홈쇼핑상품공급자협회, TV홈쇼핑사데이터홈쇼핑사과기정통부로 구성(16.11월 1차 회의 후 14차례 회의 진행)

 

 홈쇼핑사의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6 권역(TV홈쇼핑사) 또는 4 권역(데이터홈쇼핑사)으로 구분하여매주 또는 매월 편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쇼핑사는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 편성하는 지방 중소기업품에 대해서 무료(CJ오쇼핑신세계쇼핑) 방송하거나판매수수료대폭 인하*하여 중소기업 부담 최소화하기로 하였다.

 

   대부분 홈쇼핑사가 각 사별 ’17년도 중소기업 평균수수료율 대비 1023%p 인하

 

 과기정통부는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 2017년도부터 홈쇼핑사와협력하여 진행한 지방 중소기업 대상 홈쇼핑 입점 설명회 더욱 알찬결실 맺을  있도록 하는 계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방 중소기업 대상 홈쇼핑 입점 설명회  동안 광주·전남(17 11)제주(17 12)부산(18 9), 강원(18 11)  4 권역에서 진행하였고전체 참가기업 181상담 횟수 447 이른다.

 

  17 입점설명회를 기준으로 하면전체 상담기업 109 19% 21 기업 입점 추진하고 있는 성과 거두었다.

 

   ※ 18년도 입점설명회 참가 기업은 현재 입점 상담 중으로 성과평가를 위해서는 시간 소요 필요

 

  또한입점기업의 전체 판매액 1,071백만 이며완도전복()경우에는 TV홈쇼핑 시간당 평균 판매액 156% 259백만 판매고 올리기도 하였다.

 

  한편, 2019년도에는 충청 지역(상반기 예정)경상 지역(하반기 예정) 등에서 지방 중소기업 대상 홈쇼핑 입점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  지방 중소기업 대상 홈쇼핑 입점설명회는 판로확대가 절실한 지방 중소기업에대해 홈쇼핑 통한 판매 기회 제공 상품의 전국적인 소개에 따른 인지도 상승 기여 것으로 보고 있으며앞으로도 홈쇼핑사와중소기업이 상생협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홈쇼핑 정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성준 사무관(☎ 02-2110-186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홈쇼핑사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 계획

 

 TV홈쇼핑사

 

사업자

GS

CJ

현대

롯데

NS

홈앤

공영

편성시기

19.1월∼

편성시간

및 주기

1

(회당 30)

월 2

(회당 30)

월 1

(회당 60)

2

(회당 30)

1

(회당 60)

지역배분

6개 권역으로 구분

수수료율

(%)

8% 내외

0%

10% 이하

12% 수준

15% 수준

8% 수준

8% 수준

(중기평균 대비 약 23%p인하)

(무료중기평균 대비 34%p 인하)

(중기평균 대비 약 22%p인하)

(중기평균 대비 약 20%p인하)

(중기평균 대비 약 12%p인하)

(중기평균 대비 약 18%p인하)

(중기평균 대비 약 12%p 인하)

 

 데이터홈쇼핑사

 

사업자

KTH

TRN

신세계

SK스토아

W쇼핑

편성시기

19.1월∼

편성시간

및 주기

월 28

(회당 60)

월 4

(회당 60)

월 1

(회당 60)

월 1회 이상

(회당 60)

월 1

(회당 60)

지역배분

4개 권역으로 구분

수수료율

(%)

27% 수준

(중기 평균  수수료율 적용)

15% 수준

(중기평균 대비10%p 인하)

0%

(무료, 중기평균대비 26%p 인하)

2428% 수준

(중기평균 대비 0.5%p3%p인하)

2729% 수준

(중기 평균  수수료율 적용)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