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옥천-보은 4차로, 12월 20일 오후 4시 전면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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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사업비 3,376억 원 투입…운행거리 5km·통행시간 15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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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북 옥천에서 보은을 잇는 국도37호선 인포~보은(17.88㎞) 도로가 12월 20일(목) 오후 16시부터 전면 개통한다.
ㅇ 충청남부 주요지역(영동, 금산, 옥천, 보은)을 연결하는 이 도로는 지난 2009년 4월 착공하여 10년여의 공사기간 동안 3,37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연장 17.88㎞(폭 20.0~26.5m)의 4차로로 건설되었다.
□ 인포~보은 도로가 개통되면 기존 국도와 비교하여 운행거리(23㎞→18㎞) 5㎞, 통행시간(40분→25분) 15분이 각각 단축되고, 물류비용도 향후 20년간 2,800억 원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특히 금산․옥천․보은 고속도로 IC를 연결하는 간선 국도망 확충으로 지역 간 접근성이 향상됨에 따라 보은첨단산업단지 활성화 및 속리산국립공원 관광밸트 구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ㅇ 또한, 본 도로 개통으로 산악지 및 대청호 수변의 좁고 위험한 도로가 개선되어 사고위험도 감소될 뿐만 아니라,
ㅇ 지역명소인 대청호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면서 안전하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자전거도로가 함께 신설되어 관광객 증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 간 간선도로망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등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 특히, 낙후된 지역의 접근성을 향상해 지역 발전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참고1
인포~보은 위치도
참고2
사업개요
□ 사업 개요
ㅇ 사 업 명 : 인포~보은(제1, 2, 3공구) 도로건설공사
ㅇ 위 치 : 충북 옥천군 군북면 소정리 ~ 보은군 보은읍 금굴리(국도37호선)
ㅇ 사 업 량 : L=17.88km, B=20.0~26.5m(왕복4차로)
* (1공구) L=5.30km, (2공구) L=8.18km, (3공구) L=4.40km
* 교량 : 24개소/2,278m, 터널 : 2개소/1,750m, 입체교차로 : 3개소, 평면교차로 : 10개소
ㅇ 사 업 비 : 337,690백만원
* (1공구) 114,423백만원, (2공구) 89,725백만원, (3공구) 133,542백만원
ㅇ 공사기간 : 2009. 04. ~ 2019. 04.
* (1공구) ̍09.04. ~ ̍19.02. (2공구) ̍10.01. ~ ̍19.04. (3공구) ̍11.02. ~ ̍18.12.
□ 현장사진
장계대교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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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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