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양주~수원)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의미있는 나의이야기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양주~수원)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기본계획 수립 착수, 이르면 '21년말 착공

 

 

 

최고속도 180km/h  고속 도심철도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3 노선 착공을 준비 중인 A노선(운정~동탄) 이어 C노선(양주(덕정) ~수원) 예비타당성조사* 통과하여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다.

 

   * 16.1~’18.12, 경제성분석 결과 B/C 1.36(>1), 종합평가 결과 AHP 0.616(>0.5)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사업추진 방식(재정/민자) 결정을 위한 민자적격성검토* 한국개발연구원(KDI) 즉시 신청하고, 내년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 계획이다.

 

   * 민간투자기본계획 §64에 따라 철도사업은 필수 민자검토 대상시설에 해당

 

  사업추진 방식이 결정되고, 설계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이르면 21년말 공사에 착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C노선은 양주(덕정)~청량리~삼성~수원 74.2km(정거장 10개소) 일반 지하철보다 3~4 빠른 속도(표정속도 100km/h) 주파하며, 수도권 동북부 남부지역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 것으로 기대된다.

 

   * 수원~삼성(78분→22), 의정부~삼성(74분→16), 덕정~청량리(50분→25)

 

  예타 결과에 따르면, 하루 평균 3.5 (26 기준) 노선을 이용하고, 이에 따라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7.2 (26 기준) 가량 감소되는 사업의 경제적 효과가 5 7천억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국토교통부 황성규 철도국장 “본 사업은 양주, 의정부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동북부 지역 신도시들 수원, 군포 수도권 남부지역의 도심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계기 것”이라며,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참고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추진현황

 

사업개요

 

  (사업구간) 양주 덕정∼경기도 수원 74.2.km, 정거장 10개소

 

  (총사업비) 4 3,088억원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14 불변가)

 

그간 경위

 

  11. 4 : 2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 반영

 

  11.12∼’14.2 : 예비타당성조사 실시(기재부) * 타당성 미확보(B/C=0.66)

 

  14. 6∼’15.12 : 타당성 제고를 위한 사업 재기획 용역 시행

 

   * (재기획 주요내용) 의정부~도봉산(경원선), 과천~금정(과천선) 기존선 공용

 

  15.11 : 재기획을 통해 타당성이 확보된 방안으로 예타 재요청

 

  16. 1 : 예비타당성조사 시행

 

  17.11 : 사업계획 변경() 기재부 제출

 

   * 북측으로는 양주까지, 남측으로는 수원까지 노선 연장

 

  17.12 : 예비타당성조사 분석 재착수

 

  18.12 :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발표

 

향후 추진계획

 

  기본계획 수립 후속절차 추진

 

참고2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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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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