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사와 지방 중소기업 상품 판로 확대에 나서다
과기정통부, 홈쇼핑사와 ‘지방 중소기업 상품 판로 확대‘에 나선다.
- ’19년 1월부터 매월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 정기 편성 -
- 지방 중소기업 대상 홈쇼핑 입점설명회 지속 추진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TV홈쇼핑 7개사*, 데이터홈쇼핑 5개사** 등 전체 홈쇼핑사와 협력하여 지방 중소기업 상품 판로 확대에 적극 나서기로 하였다.
* ㈜지에스홈쇼핑(GS SHOP), ㈜씨제이이엔엠(CJ오쇼핑), ㈜현대홈쇼핑(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롯데홈쇼핑), ㈜엔에스쇼핑(NS홈쇼핑), ㈜홈앤쇼핑(홈앤쇼핑), ㈜공영홈쇼핑(공영쇼핑)
** 케이티하이텔㈜(K쇼핑), ㈜티알엔(쇼핑엔티), ㈜신세계티비쇼핑(신세계쇼핑), 에스케이스토아㈜(SK stoa), ㈜더블유쇼핑(W쇼핑) [괄호안은 채널명]
□ 과기정통부는 그 동안 홈쇼핑산업 상생협력 실무협의회*를 통하여 지방 중소기업 상품 판로 확대에 홈쇼핑업계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으며, 그 결과 2019년 1월부터 모든 홈쇼핑사에서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을 정기 편성하기로 하였다.
* 한국티브이홈쇼핑협회, 한국티커머스협회, 한국홈쇼핑상품공급자협회, TV홈쇼핑사, 데이터홈쇼핑사, 과기정통부로 구성(‘16.11월 1차 회의 후 14차례 회의 진행)
□ 홈쇼핑사의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은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을 6개 권역(TV홈쇼핑사) 또는 4개 권역(데이터홈쇼핑사)으로 구분하여매주 또는 매월 편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ㅇ 홈쇼핑사는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에 편성하는 지방 중소기업상품에 대해서 무료(CJ오쇼핑, 신세계쇼핑)로 방송하거나, 판매수수료를대폭 인하*하여 중소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기로 하였다.
* 대부분 홈쇼핑사가 각 사별 ’17년도 중소기업 평균수수료율 대비 10∼23%p 인하
□ 과기정통부는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이 2017년도부터 홈쇼핑사와협력하여 진행한 지방 중소기업 대상 홈쇼핑 입점 설명회가 더욱 알찬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ㅇ 지방 중소기업 대상 홈쇼핑 입점 설명회는 그 동안 광주·전남(’17년 11월), 제주(’17년 12월), 부산(’18년 9월), 강원(’18년 11월) 등 4개 권역에서 진행하였고, 전체 참가기업은 181개, 상담 횟수는 447회에 이른다.
ㅇ ’17년 입점설명회를 기준으로 하면, 전체 상담기업 109개의 약19%인 21개 기업이 입점을 추진하고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 ’18년도 입점설명회 참가 기업은 현재 입점 상담 중으로 성과평가를 위해서는 시간 소요 필요
ㅇ 또한, 입점기업의 전체 판매액은 1,071백만 원이며, 완도전복(주)의경우에는 TV홈쇼핑 시간당 평균 판매액의 156%인 259백만 원의판매고를 올리기도 하였다.
ㅇ 한편, 2019년도에는 충청 지역(상반기 예정), 경상 지역(하반기 예정) 등에서 지방 중소기업 대상 홈쇼핑 입점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 및 지방 중소기업 대상 홈쇼핑 입점설명회는 판로확대가 절실한 지방 중소기업에대해 홈쇼핑을 통한 판매 기회 제공과 상품의 전국적인 소개에 따른 인지도 상승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앞으로도 홈쇼핑사와중소기업이 상생협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홈쇼핑 정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성준 사무관(☎ 02-2110-186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붙임 |
| 홈쇼핑사 “지역별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 계획 |
□ TV홈쇼핑사
사업자 | GS | CJ | 현대 | 롯데 | NS | 홈앤 | 공영 |
편성시기 | ’19.1월∼ | ||||||
편성시간 및 주기 | 주1회 (회당 30분) | 월 2회 (회당 30분) | 월 1회 (회당 60분) | 월2회 (회당 30분) | 월1회 (회당 60분) | ||
지역배분 | 6개 권역으로 구분 | ||||||
수수료율 (%) | 8% 내외 | 0% | 10% 이하 | 12% 수준 | 15% 수준 | 8% 수준 | 8% 수준 |
(중기평균 대비 약 23%p인하) | (무료, 중기평균 대비 약34%p 인하) | (중기평균 대비 약 22%p인하) | (중기평균 대비 약 20%p인하) | (중기평균 대비 약 12%p인하) | (중기평균 대비 약 18%p인하) | (중기평균 대비 약 12%p 인하) |
□ 데이터홈쇼핑사
사업자 | KTH | TRN | 신세계 | SK스토아 | W쇼핑 |
편성시기 | ’19.1월∼ | ||||
편성시간 및 주기 | 월 2~8회 (회당 60분) | 월 4회 (회당 60분) | 월 1회 (회당 60분) | 월 1회 이상 (회당 60분) | 월 1회 (회당 60분) |
지역배분 | 4개 권역으로 구분 | ||||
수수료율 (%) | 27% 수준 (중기 평균 수수료율 적용) | 15% 수준 (중기평균 대비10%p 인하) | 0% (무료, 중기평균대비 26%p 인하) | 24∼28% 수준 (중기평균 대비 0.5%p~3%p인하) | 27∼29% 수준 (중기 평균 수수료율 적용) |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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