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수요 맞춤형 무인이동체 개발을 위한
기관담당자 대상 사업설명회 개최
-공공기관 활용을 위한 무인이동체 수요조사 실시(12.11.~12.28.) -
-공공수요를 통한 초기 성장동력 및 민간 투자 마중물 지원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 조달청(청장 정무경)과 함께 12월19일(수) 14시에 서울 동자동에 위치한 삼경교육센터에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수요 맞춤형 무인이동체* 개발을 위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스스로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하여 작업(임무)을 수행할 수 있는 이동체로, 자율주행차량(육상)‧무인잠수정‧무인선(해양)‧드론(공중) 등을 포함하는 개념
ㅇ 이번 설명회는 관계부처가 ’19년부터 신규로 추진하는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 및 소프트웨어(SW)플랫폼 개발사업‘의 취지, 세부내용, 지원방식, 추진일정 등을 소개함으로써 관심 있는 공공기관의 참여를 적극 독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 및 SW플랫폼 개발사업’은 정부의 핵심 선도사업인 무인이동체 분야 초기시장 마중물로써 공공부문 수요를 적극 창출하고 있는 범정부적 노력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ㅇ 공공기관에서 수요를 제기한 무인이동체를 국내 중소기업이 자체 개발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자금을 지원하고, 개발 후 성능이 검증된 무인이동체에는 우수조달물품 지정 특례를 부여하여 공공기관이 수의계약 등을 통해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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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 및 SW플랫폼 개발사업 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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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사업목적) 공공기관 수요를 반영한 무인이동체와 소프트웨어(SW)플랫폼 개발 및 공공조달을 통해 중소기업 성장을 지원하고 공공서비스의 질 제고 ㅇ (기간‧규모) ’19.4월~’23.3월, ’19년 52.51억원(국고 기준) ㅇ (주요내용) ① 공공임무용 무인이동체 통합기술관리 및 SW플랫폼 개발 ㅇ (수행주체‧방법)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출연 |
ㅇ 이를 통해 국내 산업계의 안정적 수요기반을 조성하는 것과 동시에 공공기관 실무에 활용되어 얻은 운용실적을 기반으로 국내‧외 시장 진출 기반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 ’19년에는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한 3종의 무인이동체와 하천관리용, 철도점검용을 포함하여 총 5종의 무인이동체 개발에 총 3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ㅇ 수요조사 기반 신규과제 발굴을 위해 12월 11일부터 28일까지 중앙행정기관 및 지자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임무용 무인이동체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ㅇ 수요조사를 통해 접수된 공공기관의 수요는 시장파급력, 도입 규모, 기관 의지 등을 고려하여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 산업부, 국토부, 조달청은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앞으로도 영세한 국내 무인이동체 분야 산업계가 적시에 도움을 받아 초기 성장동력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경쟁에서도 앞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1. 공공임무용 무인이동체 기술개발 수요조사 설명회 개최(안)
2. 공공임무용 무인이동체 기술개발 수요조사 안내
붙임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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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임무용 무인이동체 기술개발 설명회 개최(안) |
□ 행사 개요
ㅇ (목 적)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 및 SW플랫폼 개발사업의 신규과제 발굴을 위한 공공기관 대상 수요조사 실시 안내
ㅇ (일 시) ‘18. 12. 19(수), 14:00 ~ 16:00
ㅇ (장 소) 삼경교육센터 7층(서울 용산구 동자동, 서울역 14번 출구 앞)
ㅇ (참석자) 과기정통부‧산업부‧국토부‧조달청 담당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담당자, 공공기관 담당자 등 100여명
ㅇ (주요내용) 사업목적, 지원대상, 지원방식 등 사업개요 설명 및 수요조사 제출 관련 유의사항 등 안내, 질의응답
□ 세부일정
시간 |
주요내용 |
비고 |
14:00-14:20 (20’) |
▪ 사업설명회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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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0-15:00 (40’) |
▪ 사업 및 수요조사 개요, 추진일정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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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16:00 (60’) |
▪ 질의응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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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대효과
ㅇ 공공기관 담당자의 사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사업 추진배경 등을 공유함으로써 시장파급력 등이 높은 우수한 수요 발굴로 연계
□ (기간․규모) ‘19.4∼’23.3, ’19년 52.51억원(국고 기준)
□ (향후 추진계획) 공공기관 대상 사업설명회 실시(’18.12.19.)
수요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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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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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1. ~ 12. 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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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대상 사업설명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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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산업부‧국토부‧조달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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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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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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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산업부‧국토부‧조달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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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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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 RFP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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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진흥원‧수요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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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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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공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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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진흥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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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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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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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진흥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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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월 |
2 |
수요조사 개요 |
□ (조사기간) ‘18.12.11.(화) ~ 12.28.(금)
□ (조사대상) 중앙행정기관(부‧처‧청),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 (조사내용) 공공기관 소관업무(기상관측, 수색 등)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무인이동체의 성능 요구사항, 도입 시기‧규모 등
□ (제출방법) 참고2의 수요조사 양식과 참고4의 구매의향서를 작성하여 공문(과기정통부 원천기술과)으로 회신
참고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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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 개발현황 (’16~’18) |
구분 |
수요부처 |
형상 |
개요 |
목표성능 |
1 |
경찰청 |
야간 및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서 실종자에 대한 신속한 초기 수색을 통해 실종사건의 골든타임 확보 |
‣최대이륙중량 10kg ‣체공시간 40분 이상 ‣최대풍속 12m/s ‣운용거리 2km ‣광학 카메라 12M ‣열화상 카메라 640*480 | |
2 |
국방부 |
주‧야간 신속한 현장 상황 파악 및 3D 영상 매핑 등 군 임무 수행 |
‣최대이륙중량 10kg ‣체공시간 35분 이상 ‣X8 형태의 멀티콥터 ‣고장 시 비상착륙 ‣접이식 구조 ‣원터치 삽입 ‣사출형 배터리팩 | |
3 |
부산지방 해양수산청 |
항로표지 시설(등부표)의 등화유지 관리를 통해 안전한 항행 지원 |
‣최대이륙중량 10∼12kg ‣체공시간 40분 ‣최대 임무중량 2kg ‣운용반경 10km ‣Quad-Tilt-Prop 형상 | |
4 |
기상청 |
고도별 실시간 관측을 통한 국지적 기상감시 및 기상 예보 정확성 향상 |
‣최대이륙중량 12.0kg ‣체공시간 40분 ‣최대 임무중량 2kg ‣최대 운용고도 2.5km | |
5 |
국립수산 과학원 |
적조, 유류 유출 등 해양 오염원의 신속한 파악을 통해 피해 저감 |
‣최대이륙중량 13.9kg ‣체공시간 30분 이상 ‣임무중량 1.5kg ‣운용반경 5.0km ‣Quad Tilt Prop 형상 ‣Propeller Tilting | |
6 |
국토 정보공사 |
해안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해안지도 구축(갯골 등) |
‣최대이륙중량 4.2kg ‣체공시간 40분 이상 ‣운용반경 2.0km 이상 ‣추진시스템 : 멀티콥터+propeller | |
7 |
강원도 |
|
드론 레이싱 분야 시장개척을 위한 대형 멀티콥터형 무인기 시스템 및 방송중계용 영상 송수신 기술 개발 |
‣최대이륙중량 25kg이하 ‣체공시간 10분 ‣최대속도 120km/h 이상 ‣운용거리 2km 이상 ‣영상전송지연(조종용) 10msec 이하 ‣영상전송지연(중계용) 1sec 이하 |
8 |
보건환경 연구원 |
실시간 대기오염물질 측정을 위한 멀티콥터형 소형무인기 시스템 개발 |
‣체공시간 30분 이상 ‣운용반경 500m 이상 ‣초분광 이미지 카메라 및 인터페이스 중량 0.3kg 이상 ‣오염물질 감지센서 0.2kg 이상 ‣오염물질 탐지 10종 이상 ‣광학영상 HD(실시간), UHD(저장) | |
9 |
부산 항만공사 |
해저지형변화, 해저지물조사, 항만 해저 구조물 등 정밀한 수중 조사를 위해 무인선과 유선 무인잠수정 결합 |
‣최대 운용시간 8h 이상 ‣잠수수심 70m 이상 ‣최대속도 3knots 이상 ‣탑재중량 10kg 이상 ‣운용시간 위치 정밀도 5m ‣수중검사정보 통신 속도 10Mbps이상 |
참고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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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조사 양식 (1~2페이지 내외로 작성) |
제 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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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부처 또는 기관 |
기관명 |
부처 또는 기관명, 소속 부서단위까지 기재 ※ 부처에서 제출하는 경우 관련 산하기관 등도 병기 | ||||||||||||||||||||||
담당자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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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
전화: 이메일: | |||||||||||||||||||||
목적 및 필요성 |
ㅇ ㅇ | |||||||||||||||||||||||
현황 및 문제점 |
ㅇ ㅇ | |||||||||||||||||||||||
활용 용도 |
ㅇ ㅇ | |||||||||||||||||||||||
개발 내용 및 성능요구사항 |
ㅇ (개발 내용)
ㅇ (운용 환경)
ㅇ (성능요구사항) ※ 작성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적절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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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출물 |
ㅇ ○○○○ 기술 또는 △△△ 부품(HW/SW) 등 | |||||||||||||||||||||||
도입(구매) 예상 시기 및 규모 |
ㅇ 동 사업을 통해 개발된 무인이동체의 도입(구매) 예상 시기 및 규모 - ‘19년 00대(예산 기 확보), ’20년 00대, ‘21년 00대 등 - 대당 예상 구입가 | |||||||||||||||||||||||
재원 조달 방안 |
ㅇ 동 사업 성과물(무인이동체) 도입을 위한 예산 계획 등 구체적 재원조달 방안(시기, 규모 등 주요 사항 포함) | |||||||||||||||||||||||
구매 의향서 |
ㅇ 붙임3 참조 | |||||||||||||||||||||||
기대효과 |
ㅇ ㅇ |
참고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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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조사 양식 작성샘플 |
제 목 |
소형무인기를 활용한 산업단지 유독가스 누출 탐지 기술개발 | |||||||||||||||||||||||||||||||||
수요 부처 또는 기관 |
기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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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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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
전화: 이메일: | |||||||||||||||||||||||||||||||
목적 및 필요성 |
ㅇ 산업단지 등의 유독가스 저장, 이송 설비에서 암모니아, 이산화황, 염산 등과 같은 유독가스가 누출되거나 대규모 화재로 연소 생성된 유독가스가 발생될 경우, 현재의 유인화된 검출 방식으로는 현장요원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고, 풍향에 따라 인근 주거지역까지 빠르게 전파, 확산되어 대규모 재해가 발생할 수 있음
ㅇ 소형무인기에 초분광 이미지 카메라(Hyperspectral Imaging Camera) 등을 장착하여, 항공촬영을 통해 유독가스 종류별로 반응하는 스펙트럼을 실시간으로 탐지할 수 있다면, 유독가스 누출 원점을 식별하고, 풍향과 풍속에 따라 인근지역으로 전파·확산되는 경로 파악 및 예상이 가능하므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주민 대피명령을 내릴 수 있고 현장요원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음. | |||||||||||||||||||||||||||||||||
현황 및 문제점 |
ㅇ 현재는 산업단지 등에서 유독가스가 누출될 경우, 방호복을 착용한 현장요원들이 직접 접근하여 상당한 시간을 소비하며 누출 원점을 찾아야 하므로 현장요원들의 안전이 위협 받음
ㅇ 누출지역의 풍속, 풍향에 따라 인근지역으로 빠르게 전파·확산될 수 있지만, 광범위한 지역에서의 유독가스 검출이 신속히 이루어질 수 없으므로 주민 대피 명령의 부정확성으로 인해 2차 재난이 발생할 수 있음 | |||||||||||||||||||||||||||||||||
활용 용도 |
ㅇ 소형무인기에 초분광 이미지 카메라를 장착하여 해당 사고지역 상공에서 비행 및 호버링 하며 항공촬영하고 실시간으로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 대기 중의 유독가스 물종을 식별하고, 바람에 의한 확산 형태를 관측하여 현장요원들에게 실시간 전송함 | |||||||||||||||||||||||||||||||||
개발 내용 및 성능요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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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개발 내용) 최대이륙중량 15kg급 소형무인기에 장착이 가능한 ① 초경량, 저전력, 고정밀 초분광 이미지 카메라 및 인터페이스 기술, ② 실시간으로 유독가스의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물성치별 스펙트럼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여 해당 유독가스 물성치 식별 기술, ③ GIS(지리정보시스템) 및 GNSS(위성측위시스템) 기반으로 시간대(time line)별 유독가스 전파·확산 경로의 매핑(mapping) 기술
ㅇ (운용 환경) 현장운용요원이 소형무인기를 신속히 들고 이동하여 사고 지역 안전영역에서 이륙시키고, 사고지역 상공을 최소 30분 이상 비행 및 호버링 하며 유독가스 탐지 및 실시간 자료 분석·송신 임무를 수행하고 현장운용요원이 지정한 안전지역에 착륙함. 착륙 후 5분 이내에 배터리를 교환하고 기체 및 임무장비 점검을 완료하고 재이륙함 ㅇ (성능요구사항) 초분광 이미지 카메라 및 인터페이스 기술, 유독가스 스펙트럼 측정자료 분석기술, GIS & GNSS 기반 유독가스 전파·확산 맵핑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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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출물 |
ㅇ (개발 기술) ① 초경량, 저전력, 고정밀 초분광 이미지 카메라 및 인터페이스 설계, 제작, 시험평가 기술, ② 유독가스 스펙트럼 측정자료 실시간 분석 기술, ③ GIS & GNSS 기반 유독가스 전파·확산 매핑 기술
ㅇ (HW/SW) 초분광 이미지 카메라 및 인터페이스, 유독가스 스펙트럼 분석 DB 및 S/W, GIS & GNSS 기반 맵핑 S/W | |||||||||||||||||||||||||||||||||
도입 예상 시기 및 규모 |
ㅇ 해당 기술 및 부품을 탑재한 산업단지 유독가스 누출 탐지용 무인기
※ 대당 예상 구입가 : 5천만원 | |||||||||||||||||||||||||||||||||
재원 조달 방안 |
ㅇ 현재 기관에서 운용중인 장비 구입 예산 중 일부(’21년 5억원, ’22년 10억원, ’23년 10억원) 활용하여 구입 가능 | |||||||||||||||||||||||||||||||||
구매 의향서 |
ㅇ 별첨 양식 제출 | |||||||||||||||||||||||||||||||||
기대효과 |
ㅇ 산업단지 등에서 유독가스 누출시 현장요원의 안전 제고 ㅇ 인근 주거밀집지역의 주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대피령 가능 ㅇ 초분광 이미지 카메라로 가스를 탐지, 분석, 맵핑하는 기술은 선진국 일부 기업(예: 캐나다 Telops社 등)만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공공수요를 기반으로 유독가스 탐지 기술이 개발된다면, 추후 다양한 종류의 기체 탐지 기술로 발전시켜 국내외 시장 창출 가능 |
참고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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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의향서 |
제 목 |
|
기관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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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내용 |
동의 여부 |
ㅇ 귀 기관에서 제안한 무인이동체 수요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에서 지원하는 동 사업의 대상과제로 선정될 경우
- 연구기관(기업)과의 요구도 조율, 실증평가, 연차점검, 성능검증 등 무인이동체 기술개발 과정에 적극 참여하여야 하며
- 수요를 만족하는 무인이동체 개발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구매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확보하는 등 공공구매‧활용을 위한 절차를 추진해야 함 |
동의 |
기타 검토 의견 |
- - - |
2018. 12.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산업통상자원부장관․국토교통부장관․조달청장 귀하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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