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발표 :: 의미있는 나의이야기

 

2018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발표

 

 

10년이면 성별‧연령별 인터넷 이용 격차도 변한다...

- 성별 이용률 격차 10.1%p(2008)에서 4.8%p(2018) -

-60 이용률 19%(2008)에서 88.8%(218) 크게 증가 -

- 1 가구 시대 도래, 1 가구의 연령별 인터넷 이용현황은 여전히 양극화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 함께 국내 가구 개인의 인터넷 이용환경(컴퓨터, 모바일) 이용률 인터넷 이용행태(빈도, 시간, 목적)  인터넷 주요 서비스 활용(메신저, 이메일, SNS ) 조사한「2018 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 99년부터 매년 실시,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국가별 ICT 발전지수(IDI)’ 측정 지표로 활용되는 국내 가장 권위있는 인터넷 관련 통계조사

 

 (인터넷 이용환경) 가구 인터넷 접속률 99.5%(전년 동일) 거의 대부분의 가구에서 인터넷을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가구 비율은 12(82.3%) 기점으로 매년 감소하여 18 72.4%(전년대비 2.3%p) 조사되었다.

  반면, 가구 스마트폰 보유율 12(65.0%) 대비 18 94.8%(전년 대비 0.7%p) 크게 증가하였으며, 스마트폰 대중화가 가구 컴퓨터 보유율의 하락 추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이용률*) 전년 대비 1.2%p 상승한 91.5%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 3세 이상 인구 중 최근 1개월 이내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한 자의 비율

  지난 10  이용률 15.0%p 증가(08 76.5% 18 91.5%) 했는데, 성·연령별 이용률 격차 대폭 감소하여 남녀노소 구분 없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성별 이용률 경우, 남성(93.9%) 이용률이 여성(89.1%)보다 여전히 높았으나, 남녀 격차 08 10.1%p(남성: 81.6%, 여성: 71.5%)에서 18 4.8%p(남성: 93.9%, 여성: 89.1%) 좁혀졌다.

  - 연령별 이용률 경우, 08 대비 50 이상의 이용률 폭으로 상승*하여 전체 인터넷이용률의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보이며, 70 이상을 제외 연령층에서 85% 이상 이용률 나타냈다.

  * 50: 0848.9%→’1898.7%(49.8%p), 60: 0819.0%→’1888.8%(69.8%p)

 

< 성별·연령별 인터넷이용률 추이(%) >

그림입니다.

 

 

2008(%)

2018(%)

10년간 증가폭(%p)

전체

76.5

91.5

15.0%p

성별

남자

81.6

93.9

12.3%p

여자

71.5

89.1

17.6%p

연령별

39

82.2

87.8

5.6%p

10

99.9

99.9

0.0%p

20

99.7

99.9

0.2%p

30

98.6

99.9

1.3%p          

40

82.0

99.7

17.7%p

50

48.9

98.7

49.8%p

60

(0860대 이상)

19.0

88.8

69.8%p

70세 이상

-

38.6

-

 

(인터넷 이용행태)  3 이상 인터넷이용자 95.3% 하루 1 이상 인터넷 이용하며,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16.5시간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목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94.8%)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정보수집(93.7%), 게임‧영화 여가활동(92.5%) 등으로 나타났다.

 

(각종 인터넷 서비스 이용률) 메신저*(95.9%, 전년대비 0.8%p), 이메일(62.1%, 1.9%p), 인터넷 쇼핑(62.0%, 2.4%p), 인터넷 뱅킹(63.7%, 0.6%p), 클라우드 서비스(30.2%, 2.1%p) 이용률 전년 대비 증가하였으나, SNS**(65.2%, 3.0%p) 이용률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 카카오톡, 페이스북 메신저, 라인 등    **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특이사항) 최근 1 가구의 비중이 전체 가구 수의 29.1% 차지*하는  1 가구 시대가 도래하면서, 1 가구 관련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양극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통계청 장래가구추계(17.4)

  20 청년층 1 가구에서 각종 인터넷 이용률이 60 이상 고령층 1 가구 대비 월등히 높은 으로 나타났으며,

  - 예외적으로 메신저 서비스 경우 60 이상 1 가구에서도 86.1%  이용률 보였다. (이메일, SNS, 인터넷 쇼핑, 인터넷 뱅킹 분야에서는 상당히 이용률 격차를 보였다.)

  한편, 20 1 가구 각종 서비스 이용률은 전체 평균을 크게 상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청년-고령층 1인 가구 인터넷 이용률(%)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14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93pixel, 세로 556pixel

 

 

인터넷 및 이용기기 이용률(%) 

 주요 인터넷 서비스 이용률(%)

인터넷

컴퓨터

스마트폰

이메일

메신저

SNS

쇼핑

뱅킹

 

전체

91.5

71.6

89.6

62.1

95.9

65.2

62.0

63.7

 

1인가구

80.7

60.5

79.0

65.5

95.5

65.3

62.7

65.4

 

 

20

99.8

98.2

99.7

97.4

99.8

91.2

95.7

88.8

 

60대 이상

52.3

17.5

48.6

16.2

86.1

21.5

10.6

14.4

격차

47.5%p

80.7%p

51.1%p

81.2%p

13.7%p

69.7%p

85.1%p

74.4%p

 

 

 

과기정통부 김정원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지난 10 국내 인터넷 이용률 성별·연령별 격차 대폭 완화되었으며, 50 이상 이용률 크게 증가했다”며,

  “향후 1 가구 증가 미래 사회 변화 추세를 반영할 있도록 지속적인 설문문항 개편을 통해 보다 면밀한 조사를 실시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2018 인터넷이용실태조사는 전국 25,000 가구 3 이상 가구원 59,970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조사 결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www.msit.go.kr),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www.kisa.or.kr) 에서 확인할 있다.

 

붙임 1. 2018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주요결과표

     2. 2018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요약 보고서(별첨)

 

 

 

붙임

 

 2018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주요결과표

 

분야

조사 항목

2016

2017

2018

증감

(17∼’18)

인터넷

이용환경

가구 인터넷접속률

99.2%

99.5%

99.5%

0.0%p

가구 컴퓨터보유율(데스크탑+노트북+스마트패드)

75.3%

74.7%

72.4%

-2.3%p

가구 스마트폰보유율

88.5%

94.1%

94.8%

0.7%p

가구원 스마트폰보유율

85.0%

89.5%

91.0%

1.5%p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 수

 

인터넷이용률

88.3%

90.3%

91.5%

1.2%p

 

성별

남성

91.0%

92.7%

93.9%

1.2%p

여성

85.6%

87.7%

89.1%

1.4%p

연령별

3-9

82.9%

83.9%

87.8%

3.9%p

10

100.0%

99.9%

99.9%

0.0%p

20

99.9%

99.9%

99.9%

0.0%p

30

99.8%

99.9%

99.9%

0.0%p

40

99.4%

99.7%

99.7%

0.0%p

50

94.9%

98.7%

98.7%

0.0%p

60

74.5%

82.5%

88.8%

6.3%p

70세 이상

25.9%

31.8%

38.6%

6.8%p

인터넷이용자 수

4,364만명

4,528만명

4,612만명

84만명

모바일 인터넷이용률

85.9%

88.5%

90.4%

1.9%p

인터넷

이용행태

인터넷

이용빈도

하루 1회 이상 인터넷이용자

90.2%

96.4%

95.3%

-1.1%p

인터넷

이용시간

주 평균 인터넷이용시간

14.3시간

15.7시간

16.5시간

0.8시간

인터넷

이용목적

커뮤니케이션

91.6%

94.6%

94.8%

0.2%p

자료·정보 획득

89.1%

92.9%

93.7%

0.8%p

여가활동

89.1%

91.5%

92.5%

1.0%p

홈페이지 등 운영

47.2%

49.0%

59.0%

10.0%p

교육·학습

43.6%

48.9%

49.0%

0.1%p

직업·직장

17.6%

23.9%

25.0%

1.1%p

기타

59.8%

63.5%

63.4%

-0.1%p

인터넷

서비스

인스턴트메신저 이용률

92.5%

95.1%

95.9%

0.8%p

이메일 이용률

59.1%

60.2%

62.1%

1.9%p

SNS 이용률

65.2%

68.2%

65.2%

-3.0%p

인터넷쇼핑 이용률

57.4%

59.6%

62.0%

2.4%p

인터넷뱅킹 이용률

57.5%

63.1%

63.7%

0.6%p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

25.3%

28.1%

30.2%

2.1%p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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