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개최- 현장 중심의 국가연구개발혁신, 범(凡)정부가 손을 잡다 - :: 의미있는 나의이야기

 

제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개최

- 현장 중심의 국가연구개발혁신, 범()정부가 손을 잡다 -

 

(1호) 재난·안전 R&D 분류체계 신설, 데이터·현장수요 기반 적재적소 투자로 국민이 체감하는 안심사회 조성

(2호) 새로운 아이디어와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해외 우수 과학기술 인력이 국내 연구개발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는 통로 확대

(3호) 우수 청년 인재의 이공계 유입–성장–일자리 등 단계별 지원체계 확충으로 지속 가능한 국내 연구인력 생태계 구축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부의장)주재하는 제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이하 ‘과기관계장관회의’)가 2월 22일(금)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되었다.

과기관계장관회의 운영 : 매월 개최하되, 최소 분기 1회 이상은 국무총리(의장) 주재하고 월별 회의는 과기정통부 장관(부의장)이 주재

이번 회의는 ‘국가 연구개발(R&D)의 사회적 역할 강화’와 ‘사람중심의 국가R&D혁신’을 위해 연구개발 주요 부처는 물론 일선 현장대응 부처*와 민간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여 논의한 자리였다.

* 경찰청, 소방청, 해경청 등

이 자리에서는 「재난·안전 R&D투자 혁신방안」,「글로벌 과학기술 인력 유치 및 활용방안」,「2030년을 향한 중장기 이공계 청년 연구인력 성장지원 방안」총 3건의 안건에 대해 관계부처 장관 간 열띤 논의가 있었다.

ㅇ「재난·안전 R&D투자 혁신방안」: 정부는 재난·안전 R&D 특성에 맞는 분류체계를 신설하여 R&D 투자의 일관성·연속성을 확보하고, 대형·복합화되는 재난 대응 지역·현장의 수요 반영 등을 위해 SAFE * 투자 모델을 구축·적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재난·안전 범부처 협의체’에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재난·안전분야의 공백없는 R&D투자와 중앙-지방정부의 협력으로 국민 삶에 스며드는 안심사회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SAFE : S(Scenario)-A(Area)-F(Field)-E(Evaluation)의 약자로 복합재난, 지역현안, 실수요 등을 고려한 투자결정과 성과관리 등의 R&D 환류체계 강화를 위한 투자모델

ㅇ「글로벌 과학기술 인력 유치 및 활용방안」: 정부는 첨예한 기술경쟁이 일어나는 국제환경에서 전 세계 우수 연구인력이 우리나라의 연구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통로를 확대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제 연구인력 교류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정주연구환경을 개선하며, 해외 인력의 적재적소 유치를 위한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범부처적인 정책설계 기반 마련을 위해 교육부, 산업부 등 관련부처와 함께 협력하여 해외 고급인력 관리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로써 우리나라가 국가연구개발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경쟁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ㅇ「2030년을 향한 중장기 이공계 청년 연구인력 성장지원 방안」: 정부는우수 인재들이 이공계 대학원에 진학하여 창의적·혁신적 연구에 도전함으로써, 차세대 핵심 연구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확충한다. 이를 위해 유입–성장–일자리 등의 단계별 지원체계를 강화하여 이공계 연구직업의 매력도를 높이고, 기술분야별 인력수급 불일치(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한 8가지 추진과제*를 마련하였다.

* 대학원생의 안정적 생활비 지원체계 마련, 신진연구자의 독립적 연구지원 강화, 대학공공(연) 등의 청년 연구일자리 확충, 산업과 일자리 수요에 맞춘 전략적 투자 등

-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연간 1.8만명의 석박사핵심 이공계 연구인력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국내 연구인력 생태계 마련을 기대한다.

유영민 장관은 “국민의 건강, 안전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문제에 대해 과학기술의 사회적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재난안전 분야의 R&D 투자는 성과물의 현장 확산이 중요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하며, “각종재난안전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 R&D분야를 더 촘촘하고 빈틈없게 관리 감독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ㅇ 한편, “과학기술이 사회와 국익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그 중심에 현장의 사람을 우선하는 중장기적인 R&D인재 정책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가적·전략적 차원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핵심인력양성사업을 설계하고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건1) 재난·안전 R&D투자 시스템 혁신방안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 달성을 위해 재난안전 R&D 예산을 꾸준히 확대*하여 ‘19년에는 1조원 이상을 편성하였다

* 8,140억원(’17년) → 8,988억원(’18년) → 1조 528억원(’19년)

ㅇ 반면, 감염병(메르스), 미세먼지와 같은 신종재난과 KT 아현지사 화재, KTX 열차탈선 등 복합·다양한 국민생활 위험요인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재난·안전 R&D 예산의 양적 확대와 함께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질적인 효과 제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혁신본부(이하, 혁신본부)는 제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재난·안전 R&D 투자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과학기술 기반의 안전사회 조성을 목표로 R&D △관리체계△투자체계 △수행체계 3가지 혁신방안을 발표 하였다.

첫 번째 관리체계 혁신재난·안전 R&D 특성에 맞는 분류체계신설하여 재난·안전 R&D 투자의 일관성·연속성 확보하고 데이터 기반의 정밀한 투자현황 분석을 통해 투자 공백분야를 도출하여 투자 우선순위 확정에 활용할 계획이다.

- 또한 “재난안전정보포털”을 구축하여 분류체계에 근거한 투자현황 및 지역별 재난정보, 국민 아이디어 수요조사 결과 등 통계정보를 사업기획 및 관리에 활용하도록 각 부처 및 연구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그동안>

<앞으로>

EMB00000b800b46

EMB00000b800b47

두 번째 투자체계 혁신은 재난의 대형·복합화 추세대응, 지역현안 이슈 및 국민수요 반영, 연구성과 현장 확산을 위한 SAFE* 투자모델을 구축하여 투자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 SAFE 투자모델 >

EMB00000b800b48

 

마지막으로 수행체계 혁신재난·안전 범부처 협의체광역자치단체까지 포함하여 확대·개편함으로서 부처-부처, 부처-지자체간 협력사업 발굴을 촉진하고,

- 기존 전문관리기관 중 1개 기관을 선정하여 재난안전R&D 전담기능을 부여하고 현장대응부처 R&D 사업을 단계적으로 위탁하여 부처(청) R&D 사업간 연계성을 확보하여 재난현장의 신속한 재난대응 실행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혁신본부는 동 계획의 추진으로 기존 단년도주요사업별 예산편성에서 탈피하여 데이터 기반의 중장기적 재난안전 R&D 예산배분ㆍ조정이 가능하며,

현장수요에 기반한 R&D 투자로 국민 불편 및 지역 현안 해소에 기여하고, 선제적 재난안전 R&D 투자로 국민이 체감하는 안심사회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관계부처) 과기정통부, 행안부, 경찰청, 소방청, 해경청

(안건 2) 글로벌 과학기술 인력 유치 및 활용방안

 

이번 회의에서는「글로벌 과학기술 인력 유치 및 활용 방안」도 발표하였다.

ㅇ 이미 중국, 일본, 독일 등 주요 국가들은 해외 과학기술 인력을 자국 과학기술 발전에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유치초빙 프로그램, 전용비자 등의 제도를 운영 중이다.

* 중국(천인계획): 생활보조금연구자금 지원 등 파격적인 대우로 7,000명 넘는 해외 고급인력 유입 추정

* 일본(재흥전략): 2020년까지 고도 외국인력 1만명 유치 목표

ㅇ 그러나 우리나라는급격한 생산가능 인구 감소*, 신산업분야 인력부족 예측**에도 불구하고 이공계 고급두뇌의 유출지속***되어, 과학기술 인력 확보 위한 대책 마련 시급한 상황이다.

* 생산가능인구비 감소: ’15년 73.4%→’30년 64.0%(’16.12월, 장래인구추계(통계청))

** ’16∼’26년간 자연공학의약계열 8만명, ’18∼’22년간 AI클라우드빅데이터AR/VR 분야 3.2만명 부족 전망(한국고용정보원(’17년), SW정책(연)(’18년)

*** 낮은 IMD 두뇌유출지수 : ’15년 44위(3.98)→’16년 46위(3.94)→’17년 54위(3.57)→’18년 43위(4.00)

ㅇ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우리나라의 선도기술 우위를 지키고 신산업 기술분야의 발전동력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해외 우수 과학기술 인력 유치활용 정책 수립시행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2018~2022년 동안 1,000명의 해외 과학기술 인력을 유치하겠다는 목표 아래, 해외 우수인력 유치유인 강화, ② 유치활용체계 마련을 통한 인력유치 전략성효과성 제고, ③ 해외 인력 관리 시스템 구축이라는 추진전략을 수립하였다.

정부는 우선적으로 유치사업의 지원을 강화하고, 맞춤형 회귀 프로그램 신설을 추진하여 우수 재외한인의 유입을 활성화하며, 정착지원 및 정주·연구환경 개선으로 우수 해외 인력의 국내 유입 매력도 높일 계획이다.

- 박사급 연구인력 유치사업의 인건비 현실화장기 지원유형 신설 등 지원규모를 확대*하고, 제출서류 최소화평가 간소화 등 유치 연구자 친화적으로 운영관리제도 개선해 나아가며,

* 국제연구인력교류사업 신규 ’18년 79명→’19년 200명, (Brain Pool 인건비)연 최대 1.2억원→2억원

- 취업연계 리서치 펠로우·채용 예정 정규직에 우대조건을 제공하는 리서치 체어와 같이 재외한인 맞춤형 회귀 프로그램 신설 추진함으로써 우수 한인 연구인력의 귀국 촉진하고자 한다.

재외한인 맞춤형 회귀사업은 시범사업 이후 국내 연구자도 포함하도록 대상자 확대 예정

- 또한 코디네이터 방문, 갈등 방지 사전교육, 전문상담 제공 등 정착지원, 귀국자녀 특별학급 확대 설치귀국 연구자 소득세 감면고급인력 특별비자 신설 등 정주환경 개선을 추진하고,

- 논문실적 기준을 양적 평가에서질적 평가로 변경하고, 연구비 사용제도 개선 등 선진화를 통해 우수 해외인재에게매력적인 연구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건강한 연구문화 및 선진 연구행정 정착방안(’18.12.20,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

이와 더불어, 해외 인력을 적재적소에 유치하여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유치 및 활용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 국내 연구실과 해외 연구인력이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양방향 연결창구를 구축하고, 국내 경력개발 컨설팅 제공으로해외 인력이 적재적소에 배치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 신산업 기술분야 과제 우대유관사업과 연계 등을 통해 해외 인력의 유치 활용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 이 외에도 기초과학연구원(IBS) 등 연구기관 차원의 해외 우수인력 활용 전략 마련을 촉구하고,

- 유치사업 우수 종료자의 국내 환류체계 및 본국으로 귀국한 해외 인력과의 사후 네트워크 구축으로 우수 해외 연구자와 지속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아가기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해외 인력 유치 정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해외 인력유치관리하는 시스템 구축하기로 하였다.

- 「홍보매칭→유치정착→사후네트워크」 주기를 관리하는 전담지원 조직(’19.2월 한국연구재단 설치) 마련을 통해 종합적인 해외 인력 유치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 정부지원으로 유입된 고급 해외 인력 정보를 단위 사업별이 아닌 통합적으로 축적관리하는 범부처 연계체계 구축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 또한 유관사업간 상시 정보교류통계자료 종합적 산출정책목표 설정 등을 수행할 범부처 정기 협의체를 마련하며,

- 재외 한인 고급 연구인력동향 파악체계정비함으로써 정책설계에 필요한 현황파악 기반을 마련하고, 해외 인력 유치활용 정책 적시 수립시행으로 정책 효과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향후 해외 연구인력 국내 유입 확대되고, 친한(親韓)국제 네트워크 형성으로 국가 이미지향상시키며, 우수 인력이 모여들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연구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관계부처) 과기정통부, 기재부, 교육부, 외교부, 법무부, 산업부 등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