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선진 5개국, 한국에서 기술·표준 전략 논의 :: 의미있는 나의이야기

 

자율주행차 선진 5개국, 한국에서 기술·표준 전략 논의


-『한미독일영 자율주행차 선도기술 및 표준 국제컨퍼런스』개최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이승우)은 2월25일(월) 국내외 자율주행차기술및국제표준전문가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차 선도 기술 및 표준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4차산업혁명의 대표주자인 한‧미‧영‧독‧일의 율주행차의 국가별기술개발‧표준·법제도·실증·인프라등에 대한 전략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국제컨퍼런스개요>

 

 

 

 

 

 

▪ 주최 : 산업통상자원부국가기술표준원, 후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주관 : 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자동차공학회

▪ 일시 및 장소 : ´19. 2.25(월) 13:00∼18:00 / 엘타워(양재동)

▪ 참석자 : 자율주행차 업계, 연구소, 학계의 기술 및 표준 전문가 200여명

 

특히, 미국(Shladover, 버클리), 독일(Leonhardt, 아우디), 일본(Hiyama, 혼다) 전문가 등은 자율주행차 국제적인 기술·표준 전문가로서 자국의 전략을 수립하는데 참여한 핵심 전문가이다.

 

□ 국가기술표준원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자율주행차 핵심 선도국인 미·영·독·일과 표준화 등 국가전략을 공유하고, 우리나라가 이들 주도국과 국제공조를 강화하는 계기로 활용한다는 생각이다.

그간 미국은 자율 주행차 심포지움(AVS: Automated Vehicle Simposium), 일본은 총리실 혁신 프로그램(SIP) 주최로 매년 자율주행차 기술·표준·실증 등 주제로 행사를 주최해왔다.

 

□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국내 자율주행차 산업을 주도하는 현대자동차(류남규 이사)의 “한국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현장스토리 기조강연* 시작으로 미국 등 5개국의 주요 전략 발표가 이어졌다.(붙임 1,2)

* 자율차 안전성과 모빌리티 서비스를 통한 시장 확대를 위한 표준화 중요성

5개국을 대표하는 전문가는 자국의 자율주행차 핵심정책을 소개하며, 완전한 자율 주행차실현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주요내용 : 표준화·기술개발·실증·법제도 분야의 국제협력 방안 도출

○ (Keynote, 현대차) 한국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현장스토리

(미) 자율주행차 정의, 단계 등 자율주행 레벨관련 표준개정 동향

(독) 고레벨 자율주행차(3~4단계)의 안전성 향상 프로젝트 동향

(일) 혁신프로그램을 통한 자율주행차 민관협력 사례

(영) 자율주행차 실증사업 경험과 자율주행차 로드맵

(한) 자율주행차 고장시 자동주차방식 표준개발 현황 소개

 

또한, 토론회에서 고레벨 자율주행차(3~4단계) 상용화를 촉진을 위한 국가별 중점적 표준화 추진대상기술개발·표준화 추진체계 정보 교환했다.

최근 상용화가 시작된 자율주행택시의 비즈니스 성공 가능성과 대중의 수용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다.

 

□ 컨퍼런스를 통해 공유된 선도국 자율주행차 표준·기술·실증 정보는 국내 자율주행차 표준화 및 기술개발에 크게 도움을 줄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이승우 국표원장은 자율주행차는 글로벌 협력이 시급히 필요한 분야로 동 행사가 국제 협력이 가속화 되는 발판이 되길 바라며,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촉진을 위하여 국제표준화 활동 및 국제공조에 대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붙임 1

자율주행차 선도기술 및 표준 국제 컨퍼런스 일정

 

시 간

내 용

13:30~13:35

개회사 (자율주행차 표준화포럼 허건수 운영위원장)

13:35~13:40

◦ 환영사 (산업통상자원부 이승우 국표원장)

13:40~13:45

◦ 기념 촬영

행사 발표

13:45~14:10

◦ Key note

- 우리나라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현장 스토리(현대차 류남규 이사)

14:10~14:45

◦ 일본의 자율주행 시스템 전략

- Mr. Satoshi Hiyama (Automobile R&D Center HONDA R&D)

- SIP(cross-ministerial strategic innovation promotion program)

: 일본 범부처 자율차 전략혁신 프로그램

14:45~15:20

◦ 자율주행 시스템 : 미국의 현황과 전망

- Dr. Steve Shladover (ISO TC204 WG14 미국대표, TRB의 차량

-고속도로 자율화 위원회 위원장, 버클리 PATH)

14:20~15:30

◦ Coffee Break

15:30~16:05

◦ 영국의 자율주행차 개발 현황과 자율셔틀 표준

- Mr. Siddartha Khastgir (ISO TC204 WG14 영국 전문가, 자율주행 셔틀버스 표준(LSAD) 원안작성자, 워릭 대학교)

16:05~16:40

◦ 독일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및 표준 현황과 전략

- Mr. Thorsten Leonhardt (Audi)(ISO TC22/SC33 의장, 독일 자율 주행차 로드맵 저자)

16:40~17:05

한국의 자율주행차 개발 현황과 표준화 추진전략

- 유시복 박사 (ISO TC204 WG14 한국대표, 자동차부품연구원)

17:05~17:20

◦ Coffee Break

17:20~18:00

◦ 주제토론 (사회자)

- 자율주행차 레벨3 이상 상용화 추진전략 및 표준의 역할

18:00

◦ 폐회사 (사회자)

 

붙임 2

주요 연사 프로필

 

• Dr. Steve Shladover (미국)

< 주요 이력 >

세계최초 군집주행(버클리 PATH 연구과제, 1980년대)

ISO TC204 WG14 미국대표

DOT TRB ITS 위원회 위원장(2004-2010), 차량-고속도로 자율화 위원회 위원장(2013~)

* TRB(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미국 국립학술원 산하 교통연구위원회

Mr. Thorsten Leonhardt (독일)

< 주요 이력 >

◦ 아우디 법규제, 시험, 표준화 대외업무 담당

현재 TC22/SC33 의장 “Vehicle dynamics and chassis components”

◦ 독일 VDA 자율주행작업반 및 로드맵 위원

Mr. Satoshi Hiyama (일본)

< 주요 이력 >

일본 SIP 자율주행 프로그램 표준위원, Honda R&D 센터

* SIP(Cross-Ministerial Strategic Innovation Promotion Program): 일본 총리실 산하 범부처 전략혁신 프로그램

ISO TC22 AD ad-hoc committee, JSAE 자율주행 커미티

• Mr. Siddartha Khastgir (영국)

< 주요 이력 >

영국 워릭(Warwick) 대학교, ISO TC204 WG14 영국대표

◦ 자율주행 셔틀버스 표준(ISO/PWI 22737 LSAD) 원안작성자

◦ 포브스지 2018 유럽 30세 이하 주요인물 30명에 선정

TechWorks UK’s Young Engineer of the Year 2017 선정

• Dr. 유시복 (한국)

< 주요 이력 >

자율주행 기술로드맵 위원장(‘18년), 자율주행 표준화 로드맵 위원장(‘17년), 국가전략프로젝트 자율주행 예타 기술총괄(’16년)

◦ ISO/PWI 23793-2 Emergency Fallback for Automated Driving Systems 원안작성자, 자동차부품연구원 센터장(´14~18)

 

 

출처-산업통산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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